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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소아 성 발달

0~3세 아동의 성발달 특징

3~6세 아동의 성발달 특징

6세 이상 아동의 성발달 특징

아동 성교육

아동들의 성발달과 성행동의 기초

다른 발달과 마찬가지로, 성발달도 출생과 더불어 시작합니다. 성발달은 아동의 성장에 따른 신체적 발달과 성지식과 성적인 행동을 포함합니다. 아동들의 성적인 지식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아동의 나이
  • 아동이 가족과 친구들을 통해 관찰한 것
  • 문화나 종교의 가르침에 따른 성욕 및 신체적 경계에 대해 배운 것

아주 어린 취학 전 아동은 타인과 자신의 신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며 여성의 유방에 손을 대거나, 어른들이 화장실에 가는 것을 보고 싶어 하는 등의 행동에 대해서 중립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옷을 벗거나 자신의 사적인 신체 일부를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원하는 것도 흔한 현상입니다.

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 더 많은 상호작용을 가지기 시작하면(4-6세), 아동들은 남녀 간의 차이를 알게 되며, 신체의 탐색으로 어떤 기분을 느끼는지도 알게 됩니다. 거기에 의사 놀이를 하거나 키스 혹은 손을 잡는 등의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하기 합니다. 아동은 성적인 행동이나 언어를 제한하는 사회적 규칙을 더 많이 알수록, 이상한 성적인 단어를 사용해보기도 합니다. 또한 왜 남녀가 다른지, 아기들은 어떻게 태어나는 지에 대해 질문하기도 합니다.

아동의 성적인 행동들

영유아 (4세 이하)

  • 공개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사적인 신체부위를 탐색하거나 만진다.
  • 손이나 다른 물체로 신체 부위를 문지른다.
  • 사적인 신체 부위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준다.
  • 엄마나 다른 여서의 가슴부위를 만지려고 한다.
  • 옷을 벗기거나 벗은 채로 있으려고 한다.
  • 다른 사람이 화장실에서 옷을 벗은 채로 있는 모습을 보려고 한다.
  • 자신의 신체와 그 기능에 대해 질문한다.
  • 같은 연령대의 아이들과 응가, 쉬 등의 신체기능에 대해 이야기한다.

유치원 아동 (4-6세)

  • 의도적으로 사적인 신체 부위를 문지른다(자위행위, 때로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하기도 함).
  • 다른 사람이 옷을 입지 않은 모습을 보려고 한다.
  • 어른처럼 데이팅 하는 행동을 모방한다.(키스, 손잡기)
  •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한 채, 사적인 신체 부위에 대해 이야기하고, 성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 다른 또래 아이들과 사적인 신체 부위를 탐험한다. (예를 들면, 의사 놀이를 하면서, “네 것을 보여주면, 내 것도 보여줄게”라고 이야기하는 등)

학령기(7-12세)

  • 대개는 혼자 있는 곳에서 자신의 신체 부위를 문지른다.(자위행위)
  • 자신의 또래 아이들과 성적인 행동이 포함된 놀이 한다.(남자, 여자 친구 놀이).
  • 나체이거나 부분적인 나체인 사진을 본다.
  • 성적 내용이 포함된 매체물을 본다.(TV, 영화, 게임, 인터넷, 동영상 등)
  • 다른 사람이 옷을 입지 않은 모습을 보려고 한다.
  • 좀 더 개인적인 사생활을 원하며 어른들과는 성적인 이슈에 관한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 동료에게서 성적인 매력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러한 대부분의 아동들에게 보이는 성적인 행동은 자연적인 호기심이며, 특별히 경각심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이며 전형적인 아동의 성적인 놀이

  • 잘 알고 지내며, 주기적으로 같이 놀이를 하는 아동 사이에서 나타난다.
  • 같은 나이 및 신체적 크기가 비슷한 아동 사이에서 나타난다.
  • 자연스러우며 계획되지 않은 놀이이다.
  • 부모가 아이들에게 멈추라고 지시하며 사생활 보호 규칙을 설명했을 때 쉽게 수긍한다.
  • 아이들이 모두 동의하고, 참여한 아이들이 불쾌감을 느끼지는 않는다.

성적 문제 행동을 의심할 수 있는 경우

  •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 단계 이상의 행동을 할 때 (예를 들면, 아동이 성인의 성기에 키스하는 등의 행동)
  • 위협, 강압, 분노 등의 감정이 포함되는 경우
  • 아동의 매우 다른 연령대의 아이들과 함께 참여하는 경우 (12세의 아이가 4살의 아이와 같이 의사놀이를 하는 경우)
  • 아이에게 강한 감정적 반응(불안 혹은 격노)을 유발하는 경우

부모가 아동이 성적인 행동에 적절히 반응하기

앞서서 설명한 내용은 부모들에게 매우 불안한 상황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가 오히려 아이들에게 성적인 문제에 대한 중요한 것들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실제로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며 이때 부모는 평온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평온한 상태에서 당신이 해야 할 말들이나, 해야 할 일들을 더 명확히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이야기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며 안정을 취하십시오. 앞서서 말한 상황이 생기면, 아이에게 옷을 입어야 할 시간이며, 집에서는 다른 방에 가 있도록 조용하게 이야기하십시오. 생각들을 정리한 후, 아직도 감정이 불편하다면, 배우자에게 이야기하시고, 부모님들이 돌아가며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성적인 행동에 대해 아이들과 대화할 땐, 예나 아니요로 대답하는 질문이 아닌, 가능한 개방형 질문으로 질문하며, 조용하고 안정된 목소리의 톤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아동에게 질문해 볼 수 있습니다.

  • 너는 무엇을 했지?
  •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어?
  • 어떻게 그것을 배웠어?
  • 그렇게 했을 때 어떻게 느꼈어?

예를 들어, 함께한 아동들이 같은 연령대이고, 놀이 친구였으며, 어떤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보인다면, 아이들은 단지 호기심으로 행한 행동으로 누구도 화가 나지 않은 놀이였을 것입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별로 당황하지 않는 상황에 어른이 나타났을 경우, 성적인 행동에 대한 적절한 경계 및 규칙을 가르칠 좋은 기회라고 여기십시오.

성적인 문제에 관한 교육

아동의 행동이 이러한 전형적인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이것이 성적 행동이 무시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종종 아이들이 성적인 행동에 참여한다면, 이는 무언가를 가르쳐야 할 때임을 의미합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아이들이 알아야만 하는 것을 가르치십시오.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사람의 몸에 관해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괜찮지만, 가까운 친구라 하더라도 사적인 신체 부위는 사적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실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시간을 가지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질문에 대답해 줄 때 아이들이 더 잘 반응할 수 있지만, 아동의 발달 단계와 나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Table 1)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마십시오. 아이들의 질문에 따라 가르쳐 주십시오. 당신이 들은 준비가 되어 있고 어떤 질문이든지 답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나 텔레비전이나 영화, 유튜브 등의 매체를 통해 성 지식을 배웁니다. 이런 지식들은 가끔 잘못된 정보가 많으며, 부모가 전수해야 할 성적인 가치를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텔레비전 쇼나, 광고 혹은 만화 채널 등에서 나오는 어른들의 성적인 활동을 묘사하는 장면들은 아이들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디어의 노출을 조절하며, 다른 방법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TV나 인터넷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지 잘 알고 계십시오. 적절한 기회에, 아이들에게 성적 행동이나 관계 형성에 있어서 건강한 선택을 하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고 가르치십시오.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

영유아 아동 (4세 이전)

  • 기본 정보
    •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 남자와 여자의 각 신체 부위에 대한 정확한 명칭
    • 아이는 엄마의 자궁에서 나온다.
    • 개인의 경계에 관한 규칙(예를 들면, 가려야 하는 신체 부위, 만져서는 안 되는 다른 아이들의 신체부위)
    • 신체와 신체 기능에 대한 모든 질문에 간결하게 대답해 주기
  • 안전 정보
    • 편안한 접촉(편안하고, 유쾌하며 환영받는 접촉)과 불쾌한 접촉(불쾌하고, 침습적이며, 원치 않고, 아픈 접촉)의 차이를 안다.
    • 신체는 자신에게만 속해 있다.
    • 모든 사람은 비록 어른이 요구하더라도 접촉을 원하지 않을 때는 “안 돼”라고 말할 권리가 있다.
    • 아무도(어른이나 아이들 모두) 개인의 민감한 신체부위는 만질 수 없다.
    • 성인이 잘못된 일을 하자고 할 때(예를 들면 은밀한 개인 신체 부위를 만지고 부모에게 말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때)는 “안 돼”라고 말할 수 있다.

아동 (4-6세)

  • 기본정보
    • 나이가 들면 남자와 여자의 몸이 변한다.
    • 엄마의 자궁에서 아이가 어떻게 자라며 아이가 어떻게 태어나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한다.
    • 개인의 경계에 대한 규칙 (예를 들면, 가려야 하는 신체 부위, 만져서는 안 되는 다른 아이들의 신체부위)
    • 자신의 사적인 신체 부위를 만질 때 기분이 좋을 수 있으나, 혼자 있을 때만 해야 한다.
  • 안전 정보
    • 다른 사람이 너의 사적인 신체 부위를 만지거나, 다른 사람의 신체부위를 만지게 하는 것은 성적 학대이다.
    • 너를 아는 사람이 위와 같은 행동을 해도 이는 성적 학대이다.
    • 성적 학대는 절대로 아이의 잘못이 아니다.
    • 낯선 사람이 같이 가자고 하면, 피해서 달려가고 이를 부모님이나, 선생님, 이웃 혹은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말해야 한다.

학령기 아동(7-12세)

  • 기본 정보
    • 사춘기의 변화를 어떻게 기대하고 이를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자위행동과 몽정을 포함)
    • 생식과 임신, 출산에 관한 기본 정보
    • 성적 행동의 위험 (임신, 성병)
    • 피임에 대한 정보
    • 자위행동은 일반적이고 행동 문제는 아니나, 개인적으로만 행해져야 함
  • 안전 정보
    • 접촉도 성적학대에 포함될 수 있다.
    • 온라인으로 사람을 만나거나 채팅을 할 때 어떻게 안전과 개인 간의 경계를 지켜야 하는지
    • 어떻게 위험한 사회적 환경을 인지하고 피해 나갈지
    • 데이트 규칙

부모님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 정체성 발달과 태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과 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불편하고 꺼려지더라도 대화를 시작하십시오. 자세한 관찰과 더불어 개인의 경계와 프라이버시에 대해 명확하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과 관계, 친밀성, 성 정체성에 대해 열린 대화를 할 때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