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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연하기능 향상을 위한 부모가이드

연하곤란이란?

식사 시 음식을 삼키거나 물을 마실 때 내용물이 입에서부터 위장까지 통과해야 하는데, 비정상적 감각반응, 기계적인 협착이나 운동성 장애 등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연하곤란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보통 삼킴이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이루어지더라도 사례가 걸리고 음식물 또는 물이 기도를 통해 폐로 흘러들어갈 수 있으며, 연하곤란은 음식물을 먹는 전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흡인성 폐렴, 영양 부족 및 체중 감소 등의 원인이 되어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삼킴 문제의 판별

삼키는데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소아나 아동이 음식, 음료 또는 타액 (침)을 삼키는데 문제가 있는지를 우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먹거나 마시는 중간이나 후에 아래의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입으로 삼키는 활동을 거부
  • 잦은 기침
  • 그르렁 거리는 목소리
  • 목구멍에 음식물이 붙은 느낌
  • 고체 음식을 완전히 삼키기 위해 여분의 액체를 마셔야 할 경우
  • 구토
  • 코 또는 입으로의 역류
  • 편하게 삼키지 못하고 삼키기 위해 더 많은 힘과 노력을 필요로 함
  • 삼킨 후에 입안에 잔여물이 남음
  • 식사를 완료하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할 경우

이 때 병원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임상적인 관찰 및 인터뷰, 비디오 투시 조영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진료 후 연하곤란이라고 진단되었을 시 소아 청소년의 상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치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삼키는데 필요한 근육의 근력운동

누워서 고개 들기 운동(Head-Lift Exercise)

누워서 고개 들기 운동 그림
  • 1평평한 바닥에 시선을 위를 향해 바로 눕습니다.
  • 2턱을 목에 붙이며 시선을 아래를 향하며 고개 들어 올립니다.
  • 3턱을 당기며 발끝 바라봅니다. 1분 유지 또는 1분 이하로 최대한 유지
  • 4고개 들기를 유지한 시간만큼 쉬기

이 과정을 10 ~ 30회 반복 합니다. - 이 운동을 하루 2, 3회 실시 합니다.

다음 운동은 위의 운동을 수행하기에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 수행합니다.

고개 들기 응용 운동 그림
고개 들기 응용 운동(Modified Head-Lift Exercise)
  • 1공을 턱과 가슴 사이 목에 붙입니다.
  • 2턱 끝으로 최대한 공을 누릅니다. 10초 유지 후 10초 쉬기를 5-30회 반복 또는 1분 유지 후 1분 쉬기를 15회 반복합니다.

혀 운동의 시작 전 준비

  • 앉은 자세
  • 거울준비
  • 입안을 깨끗이
입을 벌렸다가 쉬는 사진
  • 1최대한 입을 벌린다.
  • 25초를 유지합니다.
  • 3쉬기
  • 4이 과정을 5~ 10 회 반복합니다.
혀를 내밀었다가 쉬는 사진
  • 1최대한 혀를 앞으로 내밉니다.
  • 25초를 유지합니다.
  • 3쉬기
  • 4이 과정을 5~ 10 회 반복합니다.
혀를 올리고 내렸다가 쉬는 사진
  • 1혀를 코를 향해 최대한 올립니다.
  • 25초를 유지합니다.
  • 3혀를 턱 끝을 향해 최대한 내립니다.
  • 45초를 유지합니다.
  • 5쉬기
  • 6이 과정을 5~ 10 회 반복합니다.
혀를 왼쪽, 오른쪽으로 내밀었다가 쉬는 사진
  • 1혀를 왼쪽으로 최대한 내밉니다.
  • 25초를 유지합니다.
  • 3혀를 오른쪽으로 최대한 내밉니다.
  • 45초를 유지합니다.
  • 5쉬기
  • 6이 과정을 5~ 10 회 반복합니다.

감각자극 활동(Sensory Stimulation)

전반적인 구강-감각의 민감도 치료는 이렇게 해주세요.

  • 가벼운 접촉보다는 적당히 강하고 깊은 압력을 제공합니다.
  • 항상 지속되는 접촉보다는 간헐적인 접촉 제공합니다.
  • 움직이는 접촉보다는 정지된 접촉 제공합니다.
  • 경우에 따라 아동이 스스로 자극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합니다.
  • 거울을 이용한 시각적 피드백으로 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 손, 음식, 칫솔, 손가락에 싼 거즈, 설압자, 빨대, 종이수건 등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구강감각에 과민감성 아동에 대한 자극 방법입니다.

구강 과민감성 아동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식의 질감이나 냄새 때문에 자주 구토를 합니다.
  • 빨기, 씹기, 삼키기가 어려워합니다.
  • 양치질이나 얼굴 씻기를 피하고 싫어합니다.
  • 손이나 얼굴이 지저분한 것을 싫어합니다.

치료적 활동

  • 아동에게 몸을 만질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 천천히 아동의 몸을 지그시 눌러 줍니다.
  • 어깨 → 얼굴 순서로 접근해 줍니다.
  • 볼 → 턱 → 입술 → 입안으로 접근해 줍니다.
  • 가장 예민한 부분은 나중에 자극합니다.
  •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거부감이 적은 부모님의 손을 이용한 자극을 주거나 진동기(대체품 : 전동칫솔 등)를 사용하여 입 주위 얼굴 근육을 횟수와 강도를 조절해 가면서 점진적으로 자극하여 감각 민감도를 줄여 나갑니다. 이 때 아래와 같이 근육의 결 방향으로 자극을 줍니다.

진동기로 자극 또는 얼굴마사지
진동기로 자극 또는 얼굴마사지
안쪽 볼 자극
안쪽 볼 자극
잇몸 자극
잇몸 자극
입술 자극
입술 자극

다음은 구강감각에 저민감성 아동에 대한 자극 방법입니다.

구강 저민감성 아동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씹기 어려운 것은 먹지 않으려 합니다.
  • 다양한 재질의 음식을 싫어합니다.
  • 음식 잔여물이 볼 쪽에 남아있습니다.
  • 침을 많이 흘립니다.

치료적 활동

  • 소독된 치발기 등의 안전한 도구를 치아를 이용해 씹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부드러운 고무 재질의 장난감)
  • 입안 마사지, 진동자극, 다양한 재질의 음식과 물건을 제공합니다.
  • 검지를 사용하여 강한 압력과 가볍고 빠른 자극을 골고루 제공합니다.
  • 얼굴을 자극합니다. : 볼, 턱, 입술, 치아, 잇몸, 안쪽 볼, 입술의 중앙과 끝부분, 입천장을 자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