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사경이란?

선천성 근성사경이란?

편측 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 muscle) 두께의 증가 및 길이의 단축으로 인한 선천성 근육성 사경은 영유아기 두경부 이상 자세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천성 근육성 사경에서는 흉쇄유돌근의 두께 증가 및 길이의 단축에 의한 같은 방향으로의 기울임과 반대쪽 방향으로의 고개 돌림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이환된 흉쇄유돌근

증상

  • 두꺼워진 흉쇄유돌근이 촉진되거나 촉진되지 않음
  • 두꺼워진 흉쇄유돌근의 길이 짧아짐에 의한 두경부 운동 범위의 제한
  • 안면 및 두개부의 비대칭, 경추 측만증 혹은 어깨 올림을 등을 통하여 두 눈을 수평으로 맞추고자 하는 보상 자세
  • 사경 측 고관절의 이형성 및 사두증 동반 가능

원인

확실하게 알려진 바는 없으며, 아직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진단

신생아기에는 초음파 검사로 흉쇄유돌근 두께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쉽게 진단할 수 있는바, 이환된 흉쇄유돌근 내에 음영이 증가된 종괴가 관찰됩니다. 두꺼워진 흉쇄유돌근은 점차로 작아지게 되어 생후 3~12개월이 되면 많은 아동에서 두꺼워진 흉쇄유돌근은 두드러져 보이지 않게 되며 성인이 되면서 두꺼워졌던 흉쇄유돌근이 오히려 반대편과 비교하여 현저히 위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 3~ 5% 미만의 아동에서 두꺼워진 흉쇄유돌근이 성장하여도 크게 감소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치료에 대한 반응도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대 측 정상 흉쇄유돌근
반대 측 정상 흉쇄유돌근
이환된 흉쇄유돌근 내 종괴
이환된 흉쇄유돌근 내 종괴

치료

이차적인 변형을 유발하지 않고 선천성 근육성 사경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위하여는 조기 진단 및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치료에는 물리 치료, 주사 치료 및 수술 치료 등을 아동의 원활한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절히 사용하여야 합니다.

운동 치료

생후 3개월 이전의 아동에서는 단축된 흉쇄유돌근의 신전 운동이 일차적 치료법으로 사용됩니다. 물리치료사에 의한 신전 운동 외에도 부모교육을 통하여 수유 및 장난감 등의 자극을 두꺼워진 흉쇄유돌근 쪽에서 시행하여 아동이 능동적 신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흉쇄유돌근의 길이가 정상 범위로 유지되면 치료를 중단할 수 있으며, 지나친 마사지 등은 오히려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

신전 운동 후에도 사경 및 측경이 지속되는 경우 흉쇄유돌근 연장술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근육성 사경의 수술에는 흉쇄유돌근의 절제술, 절개술 및 근전위술 등이 있습니다. 목 부목은 수술 직후에 적용하여 수술 후 6일째 봉합사를 제거할 때까지만 착용합니다. 수술 후에는 봉합사 제거 직후부터 바로 재활치료를 시행하도록 합니다.

약물 치료

보툴리늄 독소의 흉쇄유돌근 내 주사법은 신전운동을 시행하였음에도 상당한 흉쇄유돌근의 단축이 있는 경우 단축된 흉쇄유돌근 내에 주사합니다. 7~14일 이내에 흉쇄유돌근의 마비를 유발하여 신전 운동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하며 동시에 종괴 크기의 감소 효과가 있으나,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아직 필요합니다.

사두증에 대한 치료

선천성 근육성 사경에 의하여 두개골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사두증의 치료에 자세 유지 및 교정모 치료 등이 일차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사두증이 더욱 진행되는 것을 막아 주는 정도이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