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자율신경 반사이상

자율신경 반사이상(Autonomic dysreflexia)이란?

대개 제6흉수 이상의 척수손상 환자에서 손상된 척수보다 아래 부위의 유해자극에 대한 대량의 교감신경 반응으로 발생하는 급성 임상 증후군입니다.

자율신경 반사이상의 증상은?

발작성 고혈압, 심한 두통, 발한, 비울혈, 안면홍조, 입모, 반사적 서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반사이상의 원인은?

천추신경근이 지배하는 부위의 유해자극으로 주로 발생하며 가장 흔한 원인은 방광의 신전이나 방광염 및 직장 신전으로 전체 원인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욕창, 내성발톱, 끼는 옷이나 신발, 급성 복부 질환, 골절 등도 원인이 됩니다.

자율신경 반사이상의 치료는?

  • 자율신경 반사부전증의 증상이 생기면 앉힙니다. 이는 머리로 가는 피를 줄여 뇌혈관의 압력을 내리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올린 후 혈압을 측정합니다.
  • 원인을 찾아서 제거합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방광의 과다 팽창이나 배뇨근-괄약근 반사 부전으로 인한 것입니다. 방광문제가 확인되면 소변줄을 이용하여 배뇨를 시킵니다. 소변줄로 인한 자극도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국소마취제 젤리를 사용하여 소변을 부드럽게 뽑습니다. 또한 소변줄의 끝부분을 높게 하여 방광을 천천히 비웁니다. 너무 빨리 방광을 비우게 되면 괄약근의 순간적인 경직으로 다시 혈압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소변을 뽑은 후 증상이 완화되는지 확인하고 다시 혈압을 측정합니다.

상기 처치로 좋아지지 않으면 대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변이 직장에 차 있으면 손가락으로 빼내 줍니다. 이때 손가락이 항문에 들어가는 것으로도 자극이 되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국소마취제를 이용하여 항문 부위의 감각을 무디게 한 뒤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대변을 제거합니다.

자율신경 반사이상의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