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외상성뇌손상이란?

외상성 뇌손상 TBI (Traumatic brain injury)

현대사회로 발전하면서 교통사고, 산업 재해, 스포츠 손상 등 각종 사고에 의한 외상성 뇌손상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교통사고는 척수 손상과 더불어 뇌손상을 일으키는 주원인입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대다수의 외상성 뇌손상은 폐쇄성 뇌손상이며 이 경우 뇌는 다발성 또는 미만성 손상을 받게 되므로 다양한 신체적, 신경행동학적 장애를 나타내게 되어 이 환자들의 재활치료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대부분은 젊은 사람이어서 사회적으로 노동력의 상실이라는 큰 문제를 주고 있고 가정적으로도 큰 타격을 주므로 더욱 적극적인 재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경우 외상성 뇌손상은 척수손상과 비교하여 볼 때 빈도는 40배, 유병률은 30배 높으며, 같은 뇌질환인 뇌졸중 환자와 비교해보면 외상성 뇌손상 환자는 신경손상 부위가 일부 살아있어 뇌의 가소성이 크고 기능적 회복이 더 좋으므로 재활치료에 있어 많은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외상성 뇌손상 TBI 사진 1
외상성 뇌손상 TBI 사진 2

원인

자동차사고, 추락 등에 의해 발생하는 대부분으로 뇌손상으로 충격에 의한 손상은 물체에 부딪치는 부위에 발생하는 타격손상(coup injury)과 가속에 의해 반대쪽에 발생하는 반충손상(contrecoup injury)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손상의 중증도 평가

초기 뇌손상의 중증도는 외상성 뇌 손상 환자의 예후 예측인자로 중요합니다. 글라스고우 혼수척도 ( Glasgow Coma Scale score)는 초기 뇌손상의 중증도 평가에 황금 기준으로 사용되는데 눈뜨기(eye opening), 운동 반응(motor response), 언어 반응(verbal response)의 세 가지 신경학적 기능을 평가하여 총점을 구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의 신경학적 회복이 좋고 8점 미만이면 혼수상태를 나타내며 예후가 불량합니다.

뇌손상의 중증도 평가 안내 – 관찰반응, 환자의 반응, 점수
관찰반응 환자의 반응 점수
눈뜨기 자발적으로 눈을 뜬다. 4
큰소리로 명령하면 눈을 뜬다. 3
통증 자극에 의해 눈을 뜬다. 2
전혀 눈을 뜨지 않는다. 1
운동 반응 명령에 따른다. 6
통증자극을 주면 검사자의 손을 뿌리친다. 5
통증자극에 회피 반응을 보인다. 4
통증자극에 이상 굴곡 반응을 보인다. 3
통증자극에 이상 신전 반응을 보인다. 2
통증자극에 반응이 없다. 1
언어 반응 적절하고 지남력이 있다. 5
지남력이 없고 혼돈된 말을 한다. 4
부적절한 말을 한다. 3
이해할 수 없는 소리를 낸다. 2
소리를 내지 못한다. 1

신체증상

두통, 운동 실조증, 시력 저하, 발작, 감각저하, 언어장애, 연하장애, 수면장애, 배뇨/배변 조절 장애, 성기능 장애, 운동 기능 장애가 있습니다.

기능적/정서적 변화

성격변화, 문장 구성 또는 단어선택의 어려움, 혼돈, 의사소통 장애, 기억력 장애, 우울, 집중력 저하, 기분변화, 주의집중력 저하, 지남력 장애, 기억력 저하, 부적절한 행동 등이 있습니다.

행동이상

급성기 혼수와 외상성뇌손상 후 기억상실증으로부터 깨어나면서 초조(agitation)증상이 나타납니다. 초조 증상은 대개 발생된 지 2-3주 후에 소실되며 일반적으로 지남력이나 다른 인지 기능이 좋아지면서 함께 좋아져서 어떤 환자들은 초조가 회복기의 임상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성기 재활 동안 외상성 뇌손상 후 초조의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초조 증상에 대한 관찰과 행동에 대한 평가를 반복적으로 실시하고 선택된 약물의 반응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재활 팀의 스태프들에게 교육과 지지를 하도록 하는 통합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감정

정동 장애는 어떤 상황에서 적절하지 않은 웃음 또는 울음이 유발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반응은 정상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반응에 반대 또는 적절한 반응이며 갑자기 변화기도 합니다. 환자의 표현이 내면의 감정을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환자는 제한된 감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미소, 웃음 또는 울음을 잃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것들은 우울증상으로 잘못 여겨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의 문제들은 뇌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