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뇌졸중 개요

뇌졸중은 어떻게 발생할까요?

우리 몸의 사령탑 역할을 하는 뇌는 생각과 운동, 감각 등 많은 기능의 중심입니다. 뇌졸중은 심장 마비와 비슷한 발생 원인을 가진 심각한 질환으로, 뇌로 가는 혈액순환이 혈전으로 막히거나, 출혈되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며, 뇌세포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여 손상받기 시작합니다. 뇌졸중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가장 흔한 타입은 허혈성 뇌졸중으로 뇌혈관을 막는 혈전이 원인이며, 다른 종류의 뇌졸중은 출혈성 뇌졸중으로 혈관 벽이 파괴되어 뇌 조직 내에 출혈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뇌졸중 사진 1
뇌졸중 사진 2

위험인자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013 뇌졸중 진료 지침에 따른 조절할 수 없는 위험 인자로서 나이, 성별(남녀), 출생 시 저체중, 유전적 요인 등이 있으며 조절 가능한 위험 인자로서 고혈압, 흡연, 비만, 당뇨병, 심방세동 등의 심장질환, 이상지질혈증, 경동맥 협착, 폐경 후 호르몬 치료,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이 적은 것 등이 있습니다.

언제 병원에 가야 합니까?

인체의 사령탑 역할을 하는 뇌에 갑자기 문제가 생긴 경우이므로, 보행이나 운동 능력의 갑작스러운 저하(마비), 언어/인지 장애, 어지러움, 감각 이상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즉시 119로 전화해서 도움을 청하고 절대 임의로 약물을 복용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빨리 뇌졸중 전문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의료기관으로 가셔야 합니다.

급성기에는 어떤 치료를 합니까?

급성기 치료로 대다수의 뇌졸중은 허혈성 손상으로 피의 흐름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이는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뇌졸중 환자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시간대는 3시간까지이나, 한 시간 내에 도착해야 검사 및 치료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먼저 신경과 또는 신경외과에서 담당합니다. 혈전을 녹이는 급성기 치료는 뇌가 받을 수 있는 손상을 최소화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손상을 받은 뇌세포는 거의 회복되지 않으므로 뇌졸중에 의한 손상을 받지 않은 뇌 및 신경계를 다시 훈련시켜, 잃어버린 기능을 회복하거나 대체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 다시 독립적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뇌졸중 환자에 대한 재활치료의 목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급성기 이후 치료로 신경발달치료 등을 포함한 물리치료, 상지 및 하지의 기능 및 일상생활동작훈련, 삼킴 훈련 등을 시행하는 작업치료, 뇌졸중의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언어장애 및 구음장애에 대한 언어치료, 심리적, 감정적 변화 및 인지기능이 저하된 환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인지기능 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치료, 경제적 및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환자에게는 사회사업과, 이를 총괄하여 조율하고 효과적인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의학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재활의학과 의사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위험인자의 관리?

조절 가능한 위험 인자로서 고혈압, 흡연, 비만, 당뇨병, 심방세동 등의 심장질환, 이상지질혈증, 경동맥 협착, 폐경 후 호르몬 치료,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이 적은 것 등이 있으며 뇌졸중에 대하여 지식을 갖는 것은 여러분 주변의 소중한 사람을 지킬 수 있게 해주고, 스스로의 생활습관을 교정함으로써 자신도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게 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식이와 운동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야기할 수 있는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활발한 신체활동은 혈압을 낮추고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운동 전에 꼭 준비운동을 하여 혈액순환이 적절히 되도록 하고 너무 춥거나 더운 날은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강도로 운동을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며 가급적 매일 30분 이상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술과 담배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고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