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임상심리검사

심리검사란?

심리평가는 각 개인을 대상으로 여러 종류의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얻어진 자료와 심층면담 및 행동관찰을 토대로 얻어진 정보를 종합하고 해석하는 전문적인 과정입니다. 심리평가의 결과는 환자의 심리적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됩니다. 뇌손상을 입었거나 의심이 되는 환자, 발달이 느리거나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소아·청소년의 경우 인지기능검사를 통해 인지결함 및 잠재력 등을 평가하고 직업 및 학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언제 심리검사가 필요한가요?

소아·청소년

소아의 경우 또래에 비해 발달이 늦거나 독특한 행동 및 언어적 특성을 보일 때, 유치원이나 학교 적응이 어렵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할 때, 공격적이거나 비순응적인 문제행동이 지속될 때, 학습이 부진할 때 심리평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

뇌손상 후 심리적 변화로는 인지기능의 변화와 정서 및 성격의 변화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이란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작하는 능력으로서 크게 주의집중력, 언어능력, 시공간기능, 기억력, 전두엽-집행기능으로 볼 수 있으며, 뇌손상 후 이런 영역에서 기능저하를 보일 수 있습니다. 뇌손상 후 흔히 보일 수 있는 정서 장애로는 우울증을 들 수 있고, 성격이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또는 의기소침하고 소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지기능 평가 및 정서 평가를 통해 환자의 심리기능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대전충청권역의료재센터에서 받을 수 있는 심리검사종류는 무엇인가요?

  • 혈관성인지장애평가 : 뇌졸중 후 인지기능평가
  • 성인종합인지평가 : 사고 후 뇌손상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전반적인 인지기능 및 정서 상태, 성격 변화 등 평가
  • 소아·청소년발달평가 : 소아·청소년의 지적 기능 및 정서 발달 등 평가
  • 지적기능평가 : 장애진단에 필요한 지적 능력 및 사회적응도평가

진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주치의와 진료 후 검사가 의뢰되면 평가가 진행됩니다. 외래 환자의 경우 집에서 작성해 올 검사지가 있으므로 안내에 따라 검사지를 작성한 후 검사 당일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준비사항은 무엇인가요?

전날 숙면을 취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오시면 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 당일 컨디션에 따라 검사 진행 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컨디션 조절에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