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로봇 재활 프로그램

로봇재활 프로그램

혼자 서거나 걷지 못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최첨단 로봇을 이용하여 조기 보행훈련을 시키는 치료실입니다. 로봇은 견인장치를 이용해 환자의 체중을 지지해주고 로봇에 환자의 다리를 고정하여 근력이나 균형능력이 떨어지는 환자, 및 강직이 있는 환자라도 정상보행 패턴에 가깝게 그리고 안전하게 보행훈련을 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뇌성마비, 척수손상, 외상성뇌손상, 파킨슨병, 말초신경이상, 하지마비 등으로 정상 보행이 어려운 경우

성인용 로봇보행 훈련기 – Locomat

Locomat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보행훈련 로봇입니다. 자체 평가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객관적인 치료 전후 비교 분석이 가능하며, 환자별로 차등화된 목표설정과 훈련이 가능합니다. 전면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3차원 가상현실 환경 속에서 걸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보행상태를 화면상의 바이오피드백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강한 동기부여 및 높은 훈련 참여도를 제공합니다.

성인용 로봇보행 훈련기 사진
성인용 로봇보행 훈련기로 훈련받는 사진

소아용 로봇보행 훈련기 – Walkbot

Walkbot은 국내에서 개발된 로봇으로 고관절, 슬관절만 있는 기존의 로봇과 달리 족관절까지 구현한 것이 특징이며, 다리 관절에 모듈화된 관절부를 장착하여 관절에 걸리는 충격을 최소화해 관절을 보호하면서 걷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성인용과 다르게 체중도 1kg 단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전도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환자에 맞게 장시간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보행 훈련도 가능합니다.

소아용 로봇보행 훈련기로 훈련받는 사진
소아용 로봇보행 훈련기 사진

성인용 상지로봇 훈련기 - ARMEO, IMT

상지로봇 치료란 로봇을 이용하여 손과 팔의 동작을 인식하고 화면을 통해 움직임을 확인하며 과제를 해결하여 운동기능 회복뿐만 아니라 기억력, 집중력,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며 기능적인 회복에 도움을 주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성인용 상지로봇 훈련기 사진
성인용 상지로봇 훈련기로 훈련받는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