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경직 재활 프로그램

근 경직

근 경직이란 뇌 질환 이후 근육의 신장반사가 과도하게 흥분되어 움직이는 속도에 비례하여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한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은 운동 및 안정 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근육이 뻣뻣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팔, 다리 및 얼굴, 목 등의 모든 근육에서 나타날 수 있어 통증 및 운동기능 상실의 주원인이 됩니다. 근 경직 발생 초기에 적절히 치료를 받지 못하면 지속적인 근 수축에 의해 골격 및 관절의 변형이 일어나게 되고, 이럴 경우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피부 손상이 발생하고 욕창의 위험률이 높아지며 골절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임상 진찰과 보행 분석, 근긴장도 검사를 시행하여 운동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경직 근육을 판정하고 해당 근육의 근 경직을 처치하게 됩니다. 근육 경직으로 인한 운동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 중 항경직약물요법 및 운동 요법으로 큰 호전을 보이지 않는 경우 보툴리눔 독소의 근육 내 주사나 알코올 또는 페놀을 이용한 신경 차단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흔히 쓰이는 보톨리눔 독소타입 A (보톡스)는 신경독소를 정제하여 희석시킨 것으로 경직이 있는 근육과 신경사이의 신경전달을 막아 근육의 지나친 긴장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보톡스는 근육에 국소적으로 작용하면서 경직을 치료하기 때문에 발육 중인 근육이 보다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기능을 호전시키고 관절구축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보톡스는 심한 경직을 보이는 근육에 소량을 몇 군데씩 주사를 놓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사를 맞은 후에는 경직되었던 근육이 이완되며 주사 효과는 보통 3개월 이상 지속되나 주사 후 적극적인 스트레치 운동을 같이 시행하여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주사부위에 국소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심각한 전신적인 부작용은 극히 드물지만 일시적인 피로감이나 발열반응, 주사 부위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페놀은 벤젠의 주된 산화 대사물로 단백질의 변성시켜 말초 신경을 파괴하여 근육의 약화를 가져오게 합니다. 페놀 신경차단술은 전통적으로 성인이나 소아에서 경직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주사 부위는 척수강 내, 신경 주위, 근육 내 운동점 (motor point)로 나뉩니다. 장점으로 장기간의 효과와 시술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을 들 수 있으나 주사 시 심한 통증 및 비가역적인 손상으로 인한 과도한 근력 약화 및 감각 이상, 신경통 등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 이외 보존적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장운동

근육의 가동범위를 늘일 수 있는 신장운동을 시행하게 되며 병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와 함께 집에서도 할 수 있도록 운동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신장 운동 전에 마사지나 열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강화운동

근 경직이 있으면 움직임이 힘들게 됩니다. 더 많은 근력이 요구되므로 신장운동과 함께 알맞은 근육강화운동을 반드시 병행하여야 합니다.

바른 자세 유지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고 있지 않을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있지 않으면 치료의 효과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자세에 대해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