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절단 후 관리

의지(prosthesis)란 외상이나 혈관, 신경계 질환 등으로 인해 절단된 신체의 일부의 기능을 대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원의 절단(Limb loss) 팀은 의지·보조기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생체 역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제작된 의지를 제공하여 재활치료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치료에 있어 최상의 결과를 위해, 환자의 직업, 삶의 방식, 독립적인 일상생활의 정도에 따라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본원의 재활 서비스의 성공적인 수행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절단 후 관리 서비스 프로그램

환자가 입원하면, 절단 팀의 포괄적 평가에 따라, 의사는 환자 개인별 맞춤 재활을 계획하고 모든 팀 구성원들과 공유합니다. Care plan은 환자/가족의 목표와 퇴원 계획에 대한 의견을 포함하며, 입원기간과 퇴원에 대한 고려는 장기 목표에 따라 설정합니다.

절단 팀의 포괄적 평가 중에는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재활 간호사의 초기치료가 포함되며, 환자의 상호작용, 치료적 중재, 환자의 치료반응도, 치료의 효과, 통증 등에 대해 매일 의료 전자 차트를 이용합니다. 입원 후 일주일마다 절단 팀에 의해 환자 상태에 대한 평가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져, 단기목표 달성에 대해 확인하고, 다음 한 주간의 새로운 단기목표를 세웁니다. 퇴원 평가는 최소 퇴원 1주일 전 이루어지며 환자의 장기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절단환자 자가 관리법의 교육

자세히 보기

재활프로그램 자조모임

절단장애인이 유사한 인생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동기와 지지를 획득하게 되고, 성공적인 문제해결 행동을 모방하며, 구성원 개인이 갖고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한 지식이나 대처 기술 등에 관하여 집단 구성원들 간의 공유와 피드백을 통하여 스스로의 변화를 쉽게 인식하고 평가하여 조금 더 발전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자조모임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