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환자중심 맞춤 재활 서비스

다학제적인 접근 및 재활 팀

척수손상 후에는 손상 직후 수술적 치료나 보존치료에 의해 척추 뼈가 안정되도록 치료한 후 빠른 시간 안에 재활치료를 시작하여 관절이 굳거나 다른 여러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활치료는 초기에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되며 계속적인 상담과 정기검진을 통해 합병증의 예방과 더불어 건강관리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본원의 척수손상 재활프로그램에서는 척수장애전문의를 비롯하여 다음과 같이 팀이 구성되어 다학제적인 팀접근이 이루어집니다. 다음의 팀은 개인별 환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될 수 있습니다.

고객의 필요에 따른 재활 목표 설정

가족회의

다학제 팀원이 모두 모여 환자와 가족에 대해 치료 목표와 치료 진행사항 및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회의를 통해 환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재활의학의 특성은 치료 목표 설정 방식으로 접근한다는 점입니다. 일반 의학 분야들의 공동 목표인 건강의 회복은 재활의학에서도 동일합니다. 그러나 현대의학이 대단히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부 영역 및 질환에서는 건강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장해를 남길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재활의학은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남아 있는 기능은 많은 차이를 나타내므로 각각의 환자들에 대한 남아있는 기능을 평가하여 환자에 맞춤으로 최대화할 수 있는 기능의 목표를 만들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접근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