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Scope of program

뇌졸중재활 클리닉

뇌졸중이란

우리나라에서 사망률 1위의 질환일 뿐 아니라 성인의 후천적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흔히 중풍이라고 알고 있는 뇌졸중은 뇌에 혈액(산소,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뇌는 운동, 감각 및 고도의 정신작용, 사고나 인지, 언어, 호흡, 배뇨 및 배변 조절 등의 기능을 담당하므로 뇌졸중으로 뇌의 손상을 초래하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후유증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뇌졸중 이후에 발생하는 편마비나 사지마비, 언어장애, 인지장애, 대소변장애, 연하장애, 우울증 등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남길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및 치료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또한 뇌졸중 후 신체적 장해의 회복은 주로 초기에 이루어지므로 회복을 극대화하고 최적의 재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기에 재활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전충청의료재활센터 뇌졸중재활 프로그램은 급성기 치료가 끝나고 회복기에 있는 뇌졸중 환자들에게 최적의 재활을 돕기 위해 뇌졸중 재활 팀의 상호협력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뇌졸중재활

뇌졸중 이후에 발생하는 편마비나 사지마비, 언어장애, 인지장애, 대소변장애, 연하장애, 우울증 등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남길 수 있습니다. 뇌졸중재활 프로그램은 급성기 치료가 끝나고 회복기에 있는 뇌졸중 환자들에게 최적의 재활을 돕기 위해 뇌졸중 재활 팀이 협력하여 최선의 재활치료를 제공합니다.

뇌손상재활 클리닉

뇌손상이란

특정한 이유에 의해서 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뇌손상은 산소 결핍이나 뇌에 대한 직접적인 타격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내적 (예: 뇌종양, 뇌수막염 등) 또는 외적 (예: 교통사고나 스포츠 손상, 낙상, 폭력, 산업재해 등) 인 여러 이유로 뇌의 신경조직에 이상이 생겨 행동 또는 기능상에 이상이 나타나게 되며, 뇌의 어느 부위에 이상이 생기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장애도 다양합니다. 기억장애, 지적 기능의 약화, 방향감각의 상실, 학습·판단 등의 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뇌손상 재활

뇌손상이 발생한 경우 신체 기능, 인지기능, 행동 심리적 및 사회적 기능에 대한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 장애를 최소화하고 사회 통합을 유도하는 포괄적 재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