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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병원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의료 윤리 준수 선언

환자권리장전

우리병원을 이용하는 모든 환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자 권리장전을 제정하며 환자의 책임과 의무를 함께 명시함으로써 진료 효율을 높인다.

환자의 권리

진료 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나이·종교·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

환자는 담당의사, 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 치료방법, 의학적 연구대상여부, 장기이식여부, 부작용 등 예상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갖는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 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발표하지 못한다.

상담ㆍ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의 의무

의료인에 대한 신뢰·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병원 내 관련 규정 준수 의무

환자는 병원 내 규정을 준수하고 직원과 다른 환자를 존중하여야 하며, 병원과 체결된 재정적 의무에 책임을 져야 한다.

병원 윤리강령

병원윤리강령

우리병원인은 인간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박애와 봉사정신으로 우리 강령을 아래와 같이 다짐한다.

  • 01.병원은 의료가 제일의 임무임을 인식하고 모든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한다.
  • 02.병원은 항시 구급진료태세를 완비하고 사랑과 정성으로 환자를 보호한다.
  • 03.병원은 직원의 인화와 협동적 노력으로 친절하고 윤리적인 진료분위기를 조성한다.
  • 04.병원은 부단한 연구와 교육훈련으로 진료 발전에 기여하고 환자의 신뢰를 높인다.
  • 05.병원은 진료환경을 정결히 유지하고 감염 및 화재예방 등 안전관리에 주의, 의무를 다한다.
  • 06.병원은 관계법규를 준수하고 모든 거래행위를 공정무시하게 처리한다.
  • 07.병원은 환자 진료의 비밀을 지키고 환자의 신앙적 관습을 존중한다.
  • 08.병원은 유관기관 및 단체와 상호협력하고 지역사회주민의 보건증진에 노력한다.
  • 09.병원은 도의적이며 적정한 홍보활동을 하고 타 병원을 비방하거나 환자 유인행위를 하지 않는다.
  • 10.병원은 환자관리, 시설장비 및 진료활동 면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표준을 유지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