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

홍보동영상

자막안내
모든 활동을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보행.
그 보행의 불편을 가져오는 관절염은 연령별 유병률이 높고 치료율이 낮은 질환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관절염을 앓아 질병 부담이 큰 지방 환자의 수도권 유입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5개 과목으로 나누어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전문 지방 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어려움을 동반하는 관절염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관절 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위한 차별화된 시설과 특성화된 의료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설립된 병원이 바로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센터입니다.

"깜짝 놀랐죠 아침에 일어났는데 손가락이 붓고 온 몸이 아파서 움직일 수 없다는 거예요.
제 딸 아직 젊은데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바로 충남대병원 관절염센터로 갔어요."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당뇨병, 위궤양, 천식, 뇌혈관 질환에 이어 삶을 고달프게 하는 질병 가운데 5위에 올랐습니다.
한번 발병하면 오랜기간 여러가지 증상으로 고생하기 때문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4배 이상 발병이 높은 질환입니다.
40대에서 70대까지 발병이 나타나며 최근에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2~30대에 젊은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리 접수하고 진료받고 혈액검사와 초음파 검사까지 검사결과 나오는 데 2시간 안에 다끝났더라고요,
물리 치료하고 약처방까지 반나절정도  걸리는데,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어서 좋았어여."

관절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해 관절염 센터 1층에 진료, 검사, 치료를 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는지 어떻게 진행 중인지 정확하게 검사하고 정확한 진단이 나오니까 제 상태를 확실하게 알게 됐어요"

충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 관절염 센터에서는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전문 진료를 제공합니다.

"센터 있는 치료 시술을 보고 안심이 됐어요. 빠른 회복을 위해 재빠르게 맞는 프로그램을 맞춰주고 수중 치료실을 통해서 더 안정적으로 재활을 할 수 있더라구요.""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치료와 함께 저희 관절염 치료실에서는 환자분 상태에 맞는 물리치료와 수중 치료를 환자분에게 적용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딸이 수중치료를 열심히 하면서 증상이 나아지는걸 보니, 눈물이 나더라고요. 딸에게 참 고생이 많고, 조금만 더 힘내라고 매일 말해주고 있어요."

"다행히 초기 증상이라고 하셔서 약물치료와 물리 치료를 병행 하니까 통증도 이전보다 많이 줄었고, 손가락 변형도 많이 나아졌어요. 그래도 꾸준히 내원하여 치료 받아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류마티스 관절염. 합병증과 부작용대한 검사를 동반한 장기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상으로 돌아갈 날이 얼마 안남은 것 같아요. 치료의 성심성의껏 도움주시는 의료진분들께 큰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

"안타깝죠 자식들 기르시느라 밤낮으로 일하시고, 이제 좀 편하게 모시려니까 몸이 불편하셔서 마음이 더 쓰이네요."

평균수명 증가로 100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노인인구 13.5%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

퇴행성 관절염은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앓는 3대 만성 질환 중 하나이며 잘못된 습관과 무리한 운동으로 3~40대 환자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무릎 잘 본다는 개인병원도 여러 곳 가보고, 연골주사까지 다 맞았는데도 계속 무릎이 아프고 도저히 낫지를 않더라고요."

걱정된 마음으로 아들은 어머니를 모시고 충남대학교병원 관절염 센터를 찾았습니다

"의사 선생님들이 여러분 계셔서 어머니한테 큰 문제가 있나 좀 했어요. 알고 보니까 여러과 의사 선생님들이 모여서 질환에 대해 회의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충남대학교병원 퇴행성 관절염 센터에서는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클리닉을 제공합니다. 이미 증상이 후기로 진행한 어머니의 경우 재생 치료 보다는 수술 치료를 권유 받았습니다.

"막상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하니까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수술을 받게 되는지 걱정 되더라고요. 그런데 전문 코디네이터가 수술일정과 수술과정, 수술 후 치료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니까, 어머니가 불안해 하지않으시더라구요."

류마티스 퇴행성 관절염 센터의 최첨단 인프라와 우수한 전문 인력을 통한 성공적인 수술로 맞춤형 운동 치료 프로그램을 받기 위해 병동에서 지내게 되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으니까 사실 어머니를 계속 봐드리기가 어렵거든요. 근데 센터 내 간호사 분들이 어머니를 간병 해주신다고 해서, 얼마나 다행인줄 몰라요."

"너무 여기 계신 분들이 친절하게 해주고 아후 간호사들도 어떻게 그렇게 친절한지 우리 딸들 같더라구요."

"내 이곳 수중 치료실에서는 관절염 환자 분들에게 이 부력을 이용해서 훈련 하는 곳으로서 근력 증강이나 수중보행이 있어서 관절 가동범위를 높게 해주는 그런 아주 훌룡한 시설로서 환자분들에게 특히 선호도가 좋은곳입니다."

"환자에 맞게 프로그래밍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밀론은 환자의 질환, 체형, 상태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동 환자들을 위한 치료실이 따로 구비되어 있어,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음악]

"여기 와서 너무 행복했어요. 그리고 또 제가 발이 되게 많이 부드러워졌잖아요. 너무 고마워요 여러분들한테"

[음악]

충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센터는 관절염 전문 질환 센터만의 체계화된 진료 프로세스를 가지고 환자에게 맞는 비수술적, 수술적 방향을 결정하고 차별화된 물리치료와 운동치료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통증 없는 건강한 일상을 복귀를 위한 맞춤형 관절염 전문 질환 센터, 끝까지 환자와 함께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 센터는 여러분의 곁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