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남대학교병원대전지역암센터

치료

환상투열요법의 예

자궁경부암의 치료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전암성 병변인 경우에는 원추절제술만으로도 완치가 가능하여 치료 후 임신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침윤성 자궁경부암인 경우에는 대부분 광범위 자궁적출술이나 항암화학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이상의 치료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교적 초기의 침윤성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광범위 자궁경부적출술과 복강경을 이용한 임파절절제술을 시행하여 출산을 가능하게 하기도 합니다.

수술

냉동치료, 전기치료, 레이저치료와 같은 국소파괴요법과 원추형으로 병소를 도려내는 원추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광범위 자궁적출술 후 육안소견
침윤성 자궁경부암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되면 환자의 연령과 건강상태, 암의 파급정도, 동반된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수술 또는 항암화학 방사선 동시요법 등을 선택합니다.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1기와 2기 초인 경우에는 광범위 자궁적출술을 시행하며, 초기 암인 경우는 거의 완치가 될 정도로 치료의 결과가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2기 말부터는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시행하는 항암화학-방사선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방사선동시요법(CORT)수술의 예
재발성 자궁경부암

골반 내에 국소적으로 재발된 환자의 경우 골반 내용물제거술(Exenteration), 수술방사선동시요법(CORT), 측확장내골반절제술(LEER) 등을 시행하여 완치 및 생명 연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는 세기변조방사선치료(IMRT) 등 최신 기법을 이용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 전리방사선을 이용한 외부 방사선치료와 내부 방사선치료(강내 방사선치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방법 이외에 필요한 경우에는 세기변조방사선치료(IMRT)나 3차원 입체조형치료 등의 새로운 방사선 치료 방법을 이용하여 치료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9. 11. 04.